본문 바로가기
경제

내용이론 -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

by 별별의 경제적 자유 이야기 2024. 7. 23.
반응형

내용이론(Motivation content theory)=정적(靜的)이론

동기를 부여하는 욕구, 본능, 만족 등 인간의 내부 요인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사람들의 행동으로 이끄는 것인 '욕구'에서 출발합니다.


매슬로우는 눈에 보이지 않는 욕구를 연구하여 이론적으로 명시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매슬로우(1943)는 인간의 욕구를 5가지로 정의하였습니다.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생존에 필수적인 것들을 취하고 싶은 욕구

Ex) 음료, 음식, 섹스, 휴식 등

2. 안전의 욕구(Safey and Security Needs)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 보장 받고 싶은 욕구.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지위에 대한 위험을 벗어나고 싶은 욕구

Ex) 전쟁, 폭력 등으로 부터의 자유

3. 사회적 욕구(Social Needs)

어디엔가 소속되어 타인들과 사귀고 사랑하고 사랑 받고 싶은 욕구

Ex) 가족, 친구 등

4. 존경의 욕구(Esteem Needs)

자신과 타인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싶은 욕구

Ex) 가족, 친구로부터의 인정

5.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로, 자신의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신의 일에서 최고가 되고 싶은 욕구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은 작동원리(기본전제)가 있습니다.

1. 욕구를 5개의 차원으로 분류

2. 욕구는 동시에 발생할 수 없고 낮은 욕구에서 높은 차원의 욕구로 순서대로 이동한다.( 한 단계를 뛰어넘을 수 없음)

3. 욕구의 출현과 소멸은 결핍과 충족의 원리(충족된 욕구는 동기요인이 될 수 없고, 결핍된 욕구는 노력하여 행동하게 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게함)

4. 자아실현 욕구는 충족될수록 욕구의 크기가 커진다.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의 특정한 행동과 그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를 다양한 심리적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지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기업입장에서 개인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상위 욕구 충족을 위한 자원의 집중할 수 있다면

조직의 성과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매슬로우의 이론은 향후 긍정심리학과 인본주의 발전에 크게 공헌(Wedding & Corshini, 2013)하였고 경력발달 과정에 적용이 가능하나 사실상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가 많이 부족한 실정

-5가지 이외의 욕구가 더 있을 수 있고, 욕구간의 경계가 불명확하다.

-욕구는 동시에 충족될 수 있고, 고차원에서 저차원으로 내려올 수도 있다.

추후에 알더퍼(Alderfer)가 ERG이론으로 이론을 보완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실증연구가 많이 부족하다는 평이 많지만 논문에서 많이 다루는 주제입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 근거한 만족도 척도연구, 김도희, 박사학위논문, 2019

위 논문은 우리나라에 맞는 매슬로우의 이론을 실증분석해보려고 노력하였으니 한 번 찾아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