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전략 -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by 별별의 경제적 자유 이야기 2024. 7. 23.
반응형


미국의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마이클 포터(Michael Eugene Porter) 는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3가지를 제시합니다.

1) 원가우위 전략(Cost Leadership Strategy)

경쟁업체에 비해 낮은 비용 구조를 유지함으로써 경쟁우위를 가지는 전략입니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거나 제품에 들어가는 비용들을 줄이는 계획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가우위 전략은 경쟁업체들에 비해 제품의 차별화 수준이 낮아지지만, 기업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인 원가절감을 할 수 있다는점이 장점입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기업이 다이소, 노브랜드 등입니다.

2)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제품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독특한 특징을 충족시키는 전략입니다.

경쟁업체에 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로 높은 원가를 부담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고객들은 높은 비용을 지출하더라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합니다.

최근에 라면회사들이 일반 빨간 국물에서 탈피하여 각종 면요리를 개발하는 것이 예시가 되겠습니다.

3)집중화 전략(Focus Strategy)

특정 시장, 고객 등 자신있는 부문을 집중 공략하여 경쟁우위를 가지는 전략입니다.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이 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집중화 전략은 특정 부문에 집중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이러한 점이 기업에겐 큰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경쟁우위를 가진 곳에 집중 매출을 올림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독감백신 매출을 포기하고 코로나백신 매출에 사활을 건 것이 집중화 전략의 한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경영전략 이라는 학문은 기업이 외부의 환경에 놓여있을 때 환경은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통해 생존할 수있는지를 방법을 찾아가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 상황이라는 엄청나게 특이한 상황에서

각 기업이 어떤 경영전략을 가지고 생존하고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