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맥그리거 XY이론

by 별별의 경제적 자유 이야기 2024. 7. 24.
반응형

더글러스 맥그리거는 경영학자이자 심리학자입니다.

매슬로으의 욕구이론에 영향을 받아 『기업의 인간적 측면(The Human Side of Enterprise, 1960)』에서 기업이 인적자원을 통제함에 있어서 X이론과 Y이론을 설명하였습니다.

순자의 성악설하고 비슷한데 외울 때 X가 어감이 나쁘니깐 X가 나쁜쪽, Y가 좋은 쪽으로 생각하면 쉽게 기억됩니다.


X이론 관점(나쁜)

- 일을 싫어함

- 놀기를 좋아함

- 책임을 회피

- 명령받기를 좋아함

- 게으름

- 조직에 무관심함

-> 경영자는 직원을 강제적으로 명령, 처벌, 통제, 억압 등을 해야한다. 즉, 억압된 조직문화 강조

Y이론 관점(좋은)

- 일을 좋아함

- 자기통제를 함

- 책임감이 강함

- 자아실현욕구 중요시

-창조적

- 조직목표를 위함

-> 경영자는 직원을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즉, 구성원에게 권한위임과 책임감을 부여한다.

X이론 관점에서 이미 충족된 생리적욕구, 안전욕구에 머물러있는 미국의 경제사회적 상황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고,

Y이론에 따라 직원들의 고차원 수준의 욕구인 소속, 존경, 자아실현의 욕구를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Y이론을 가진 경영자는 조직구성원의 개인수준의 목표와 조직목표가 조화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맥그리거 입장에서는 대공황을 지나 미국사회에서 경제가 살아나고 있으니, 개인의 의식, 생활수준도 높아짐을 확인했을 겁니다. 이에 따라 자아실현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니 각 기업의 경영자에게 직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XY이론을 통해 제시한 것입니다.


시사점과 한계점

- 지나친 억압, 통제, 간섭은 인간의 동기부여가 될 수 없음을 시사한다.

-X이론 관점보다는 Y이론의 태도에서 동기를 부여하여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자는 것.

-실제로는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이 X, Y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이 존재할 것임(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하였다.)

-결국에 이 이론도 '사람'을 중시하는 이론임, 기업의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후에 XY이론을 보완하여 룬트슈테트(Lundstedt)가 Z이론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