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리더십의 발달과정

by 별별의 경제적 자유 이야기 2024.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별별입니다.

리더십 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더십이란 목적의 성취를 위해서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 과정이다.

리더십에 대한 접근 방법도 다양한데,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1. 특성이론(1930~1950)

리더의 개인적인 자질과 특성(Trait)이 리더십 성공을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1930년 경부터 연구가 진행되었다.

리더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접근법인데, 이러한 특성에는 외모, 신장, 연력, 태도, 개성, 지능 등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영웅, 리더들은 보통 사람과 확연히 구분되는 특성들이 존재할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리더들에게 나타나는 어떤 특성들이 리더가 아닌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난다는 점을 지적받는다.

아직까지도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들을 구분해주는 특성을 명확히 구분해주는 연구는 없다.

또 어느 특성이 상호작용하는지도 알 수도 없으며, 어떤 특성이 가장 중요한지도 알 수가 없어서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 이론을 대입해 보면 백작, 지주,오너의 자손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불과 100여년 전만 하더라도 전쟁이 한창이고, 위, 아래가 있는 수직적 계층구조가 있던 시대였다.

태어날 때부터 누구는 백작의 자손일 것이고 누구는 지주의 자손일 것이고 누구는 일반 서민이었을 것이다.

어쩌면 태어날 때부터 명문가, 왕족의 집안에서 자랐다면 리더의 특성을 그대로 타고 났을수도 있었을 것이다.

또 누구는 태어날 때부터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인 것이다.

예전의 관점에서보면 태어날 때부터 그러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21세기에서 보면 그렇게 들어맞지 않는 이론이다.

사람마다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이다. 또 누구나 노력을 통해서 성공이 가능하다.

또 현재의 일반 사람들은 그때 당시 왕, 백작보다 더 좋은 식사를 하고 있다.

2. 행동이론(1950~1960)

리더의 개인적 특성을 명확하게 구별해내지 못하자 행동이론이 대두하게 된다.

리더를 효율적이게 한 행동들을 분리해내는 것이다. 즉, 리더의 효과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리더십의 효과는 리더의 행동에서 나온다는 관점이다.

리더의 어떠한 바람직한 행동은 직원들의 동기부여나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의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보는 연구가 시작된 것이다.

리더가 어떻게 과업을 위임했는지, 소통을 어떻게 하는지, 어떤방식으로 동기부여를 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의 행동은 학습될 수 있기에 누구나 훈련을 거친다면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

예로는 아이오와 대학모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 리커트의 관리시스템이론, 브레이크와 머튼의 관리 그리드 이론, PM이론이 있다.

3.상황이론(1970~)

리더십의 이론을 연구해보면 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 모두 어떠한 상황에서는 들어맞지 않았다. 상황마다 다 다르다는 것이다. 무조건 효율적인 최고의 리더십은 없다는 것이다.

즉, 리더의 리더십 유형은 어떠한 상황에 맞을 때 그 리더십이 효율적으로 발휘된다는 것이다.

피들러의 상황이론이 대표적이다.

리더의 행동유형을 리더-부하의 관계, 과업의 구조, 지위권력 3가지 조절변수에 따라 (2X2X2=8가지) 분류하였다.

LPC점수를 측정하여 리더십의 유형을 인간관계형 리더십과 과업주도형 리더십으로 분류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LPC점수로 리더십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지 비판이 있다. 만능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허쉬와 블랜차드의 수명주기이론이 있다.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연구한 것이다. 부하의 성숙도(Maturity)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이 다르다는 것인데, 관계지향적 행동과 과업지향적 행동에 따라 4가지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하지만 부하의 성숙도만을 중점으로 상황변수를 설정하였고, 리더마다 상황에 따라 구체적리더십을 쉽게 구사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이외 브룸과 예튼의 리더-참여모형, 하우스와 에반의 경로-목표이론 등이 있다.

4. 이외 이론들(1985~)

-거래적 리더십

리더와 부하의 관계에서 교환이나 거래적 관계를 통해 리더십이 발휘된다는 이론이다.

개인이 갖고 있는 가치를 어떤 것들을 교환할 목적으로 갖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경영자는 종업원들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목표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경영자는 자본을 대고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일을 하게 하고 이윤을 얻고, 노동자는 고용되어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임금을 가져가는 것이다.

-카리스마적 리더십

구성원들이 리더의 카리스마적 권위에 기대는 리더십이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리더십이론이다.

그리스어로 신의 은총이란 뜻으로 charisma에서 유래하였다.

카리스마적 권위를 갖고 있는 인문들은 남들이 갖지 못한 천부적인 능력을 타고난다고 믿는다.

카리스마는 특출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비전이 있으며, 구성원들이 리더에게 초월적 능력이 있다고 믿어야 한다. 또 리더는 지속적인 성공을 해서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변혁적 리더십

훌륭한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리더-부하의 관계에서 부하에게 단순하게 복종할 것을 요구하는 것 이상으로 부하를 리더로 만들 수 있는 리더십이다. 동기부여를 통해서 구성원들의 태도를 변화시켜서 조직몰입을 이끌어내어 조직의 성과를 달성시키는 형태이다.

변혁적 리더십의 한 중요 요소로는 카리스마가 있다. 이외 배려, 지적 자극, 동기부여 요소들이 있다.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비슷한 부분이 많으나 변혁적리더십이 카리스마적리더십을 좀 더 포함하는 개념으로 봐야한다.(카리스마적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의 한 부분)

이외 기타 리더십 이론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백기복 교수님의 리더십 책들에 자세히 나오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