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SWOT분석을 알아보자! ft.기업 예시 매트릭스 스왓

by 별별의 경제적 자유 이야기 2024.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별별입니다.

오늘은 SWOT분석 및 SWOT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SWOT분석 #SWOT매트릭스


"SWOT분석"

ESG경영에 있어 거시적 환경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자신의 기업이 속한 상황을 분석하여야 하는데

내부 환경을 분석할 때 SWOT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즉, SWOT분석은 외부환경을 고려하고

내부자원을 파악하여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여 사용됩니다.

강점(Strengths) : 내부환경에서의 강점

약점(Weaknesses) : 내부환경에서의 약점

기회(Opportunites) : 외부환경에서의 기회

위협(Threats) : 외부환경에서의 위협

기업 경영자 입장에서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서

기회(O)와 위협(T)요인을 파악합니다.

진입자가 있는지, 경쟁자가 있는지, 대체재가 있는지,

공급자가 많은지, 구매자 수가 많은지가 외부환경에서 위협/기회요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속한 사업분야가 진입장벽이 낮아서 새로운 진입자들이 계속 들어올 수 있다면

위협요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의 파이는 계속 줄고 있는데

경쟁자와 같이 출혈경쟁을 해야하는 산업이라면 위협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가 필요한 원자재를 수입하는데 원자재를 가격통제가 어렵다면

이 또한 위협요인이 될 수 있으며

대체산업이 나타나거나 제품 구매자들이 취향이 바뀌거나

소비패턴이 바뀌면 위협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내부분석을 통해서 강점(S)과 약점(W)을 찾습니다.

자신의 기업에서 갖고 있는 핵심역량을 찾아내고 무엇이 강점인지 약점인지 파악합니다.

사업부문별로 분석을 할 수도 있고

생산/영업 등의 기능별 분석을 할 수도 있고 지역별로 분석을 할수도 있습니다.

기업 문화, 조직구조 등을 분석할 수도 있고

이렇게 분석된 내용을 토대로

강점과 기회가 맞아떨어지면 회사의 입장에서 경쟁우위를 갖게 되고

위협과 약점이 있다면 기업의 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

SWOT 매트릭스 작성을 통하여 기업의 전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료 : SWOT 매트릭스 전략

SO전략 : 강점과 기회가 맞물리는 시기가 온 것이므로 회사입장에서는

때를 잡아야 합니다.

(Aggressive strategy)

세계화, 사업다각화, 상품다각화, 매출채널확대 등의 공격적 사업추진이 시작됩니다.

ST전략 : 위협적인 상황이지만 강점의 기회를 살려서 위협을 최소화합니다.

(Diversification strategy)

전략적 제휴를 통한 사업, 차별화전략 등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WO전략 :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약점을 보완합니다.

(Turnaround oriented strategy)

기업에 유리한 상황이 왔지만 내부 역량이 아쉽게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틈세 시장을 공략한다던지, 핵심역량을 개발한다던지,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의 사업 추진을 할 수 있습니다.

WT전략 : 위협적인 상황에서 약점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Defensive Strategy)

경영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생존전략으로서 제품이나 시장에 집중하거나

사업 매각이나 철수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SWOT분석 사례"

한국IR협의회에서 나이스디앤비 쪽 리포트를 보면

SWOT분석을 많이하셔서

기업의 SWOT분석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 : 2020.07.30 나이스디앤비 에코프로 SWOT분석

자료 : 2021.01.07 나이스디앤비 로보티즈 SWOT분석 사례

최근 동화기업의 SWOT분석 사례입니다.

목재보드 제조~ 2차전지 사업을 통한 사업 다각화가 강점이며

목표 시장에서 최상위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강점이 있지만

신사업에 따른 설비증설로 인한 재무리스크는 약점이며

중국산 제품의 저가 공세로 인한 가격경쟁의 심화는 위협요인이라고 분석되어있습니다.

자료 : 2022.05.19 나이스디앤비 동화기업 SWOT분석 사례

아난티는 휴양뿐 아니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공이 가능한

고급숙박시설과 레저시설을 보유한 것,

회원제 및 차별화된 프리미엄 전략의 고부가가치 를 확보한 것이 강점이며

휴양여행 및 호캉스에 따른 고급호텔과 리조트 수요 증가세가 기회요인이라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난티는 내수시장에만 국한된 것은 약점이며

위협요인은 코로나19로 경기침체에 따른 시장이 위축된 것은 위협요인이라고 분석되어 있습니다.

자료 : 22년 5월 26일 나이스디앤비 아난티 SWOT분석 사례

이상, SWOT분석 및 SWOT매트릭스 및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별별의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웃추가, 공감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