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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카페창업 카페메뉴판 잘 만드는 방법은? 디자인

by 별별의 경제적 자유 이야기 2025.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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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창업에 관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원일란작가님의 '카페창업ㄱㄴㄷ'를 읽어보고

카페창업 과정인 카페메뉴판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자료 : 예스24(카페창업ㄱㄴㄷ)

카페창업 원칙에서 생각해보자

트렌드는 계속해서 변하기에 트렌드를 익히되

변하지 않는 본질인 '원칙'에서 생각해보자

보통 카페 창업에 관한 책 내용들은

상권분석 및 카페 내외부 인테리어, 마케팅 등을 다룹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중요하지만,

창업의 트렌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바뀌지 않는 본질인 '원칙'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료 : 예스24(카페창업ㄱㄴㄷ) -작가

해당 책에서는 카페창업에 대한 원칙이

잘 정리되어 있는데

카페 메뉴판 만드는 방법에 대해 생각이 잘 담겨져 있어서

책 내용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카페창업 - 카페메뉴판 잘 만드는 방법은?

-가장 자신 있는 주력상품이 있어야 함

-사이드메뉴로 1인당 소비하는 지출인 '객단가'를 높일 수 있어야 함

-커피 이외의 음료(카페인X)를 원하는 사람들도 고려

카페메뉴 만들기

카페 메뉴판 : 단순히 음료를 판매하여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카페의 주력상품으로 자신있게 밀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가장 자신 있는 주력상품이 있어야 함

-사이드메뉴로 1인당 소비하는 지출인 '객단가'를 높일 수 있어야 함

-커피 이외의 음료(카페인X)를 원하는 사람들도 고려

크게 커피메뉴판 구성은

①커피 음료/ ②사이드 메뉴/ ③기타음료 메뉴로 구분해 볼 수 있음

 

-커피음료 : 핸드드립커피, 에스프레소커피 종류

-사이드메뉴 : 와플, 티라미수, 초콜릿, 샌드위치 등

-기타 음료메뉴 : 착즙과일주스, 과일청에이드, 차류 , 밀크디 등

대표메뉴 선정

->가장 자신있는 대표메뉴를 선정하고 사이드 메뉴는

대표메뉴와 잘 어울릴 수 있어야 하며 단품으로 팔아도 경쟁력이 있어야 함

-> 빵을 메인으로하고 커피와 기타음료를 사이드메뉴로 가면

카페창업보다는 빵집창업에 가까워서 맞지 않을 수도 있음

자료 : 예스24(카페창업ㄱㄴㄷ)

-> 커피음료는 핸드드립과 에스프레소 커피로 구분하고

핸드드립 커피 중에서도 어떤 원두를 선정할지 중요하며,

에스프레소 커피 메뉴를 구성하더라도 이 역시 마찬가지

->커피머신에서 만들 수 있는 커피음료메뉴를 나열하고,

가장 자신있는 대표메뉴를 선정하는데, 이 대표메뉴는

옆에 카페보다 잘 팔 수 있는 경쟁우위에 있어야 함

(*확신이 서지 않는 메뉴들은 메뉴판에서 삭제해 나가는 것도 좋음)

->대중적인 카페라떼나 카페모카가 대표메뉴이더라도

옆 카페보다 더 경쟁력있다고 판단되면 밀고 나가자

(*유행에 꼭 휩쓸리지 않는 것이 중요)

참고로 저자의 권농동커피플레이스의

대표메뉴는 커피품종/산지특징/가공법에 따른 커피 맛 차이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핸드드립 커피라고 함

자료 : 예스24(카페창업ㄱㄴㄷ)

-> 대표메뉴를 선정했다면 만드는 방식 및 장식적인 요소도 고려해야함

가령 핸드드립 커피라면 커피를 추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카페의 정체성이 드러나고 좋고

진정성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을 것

-> 차별화된 가치는 맛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손님 입장에서 "그곳에가면 꼭 이 메뉴만큼은 먹어야"한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 대표메뉴를 선정해야 한다.

대표메뉴를 선정한 후

대표메뉴를 선정한 다음에는 사이드 메뉴를 고민해야 함

-> 사이드 메뉴의 특징은 대표 메뉴와 잘 어울리면서

단품으로 판매하더라도 경쟁력이 있어야 함

(*고객 입장에서 대표메뉴와 이 사이드 메뉴를 먹으면 좋겠다는

손님의 마인드가 떠오를 정도면 좋을 듯)

-> 사이드메뉴는 보통 객단가를 높여줌

 

자료 : 예스24(카페창업ㄱㄴㄷ)

커피가 쌉싸래한 맛이기에

아래와 같이 사이드메뉴는 '맛'과 '식감'으로 구분하여

한쪽으로 치중되지 않는 메뉴구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가령 카페라떼가 대표메뉴라면 바삭한 식감의 단맛이 더 나을 수도 있고,

아메리카노가 대표메뉴라면 쓴맛을 보완하는

부드럽고 단맛을 가진 사이드메뉴가 더 나을 수 있음

->대표메뉴에 따라 사이드메뉴의 선정 기준과 순서는 달라지기에

판매추이를 보면서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길 바람

마지막으로 기타 메뉴 음료 선정

기타 음료는 카페인을 원하지 않는 손님을 위한 메뉴로

대표메뉴와 겹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사이드 메뉴와도 어느정도 어울리는 것이 좋음

-> 대표메뉴하나로도 충분히 카페창업을 할 수 있지만,

커피를 소비하지 않는 손님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

저녁시간대 카페에 방문하는 손님과

임산부나 어린손님들이 기타메뉴음료로 적당한 메뉴를 선정하시길

-> 반드시 사이드메뉴와 어울릴 필요는 없음

[카페메뉴판 잘 만드는 방법 정리]

대표 메뉴 : 커피 음료 중 대표 메뉴 선정

사이드 메뉴 : 대표 메뉴와 잘 어울리는 메뉴가 적당

기타 음료 메뉴 : 카페인이 들어가 있지 않는 메뉴

커피메뉴판을 만들 때의 원칙은?

①커피메뉴판은 간결하게 만들자

②메뉴의 배치 활용

③커피 메뉴판을 설명할 수 있을정도로 전문가가 될 것

④나만의 메뉴를 만들 것

①커피메뉴판은 간결하게 만들자

욕심이 많아 많은 대표메뉴를 주면 손님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손님은 아메리카노같은 친숙한 메뉴를 시킬 확률이 높음

손님이 오랫동안 나의 커피메뉴판을 바라본다면

메뉴판이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아닌지 고민해봐야 한다.

메뉴판의 특성은 짧은 시간 안에 금방 읽고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간결하면 좋다

자신이 자신있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②메뉴의 배치 활용

저자는 메뉴판을

대체로 시선이 상단 좌측 -> 상단 우측 -> 하단 좌측 -> 하단 우측으로 이동하며

오른쪽 상단이 시간을 두고보는 것 같다고 느낌

처음 보이는 왼쪽 상단은 사이드 메뉴,

가장손님들이 열심히 보는 오른쪽 상단 대표메뉴,

하단에는 대표메뉴이외에 타 음료를 원하는 손님을 위한 메뉴배치로 진행하였다

③커피 메뉴판을 설명할 수 있을정도로 전문가가 될 것

커피 추천을 바라는 손님에게 해당 원두 가공방식

맛에 대한 정보 제공를 제공하는 것도 좋을 수 있음

단, 너무 많은 원두정보를 제공하거나 생소한 가공법을

나열하는 것은 커피메뉴를 고르는데 방해가 될 것임

-> 동네 커피 전문가가 될 수 있을만큼

커피 메뉴의 재료구성, 원두를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등을

숙지할 것!

④나만의 메뉴를 만들 것

요즘 유행해서 메뉴를 선택하지 말고,

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메뉴부터 연구하자.

세상에없던 메뉴를 만드는 것은 정말 어렵지만,

기존의 메뉴를 개선하여 재밌는 이름을 만들어주는 것은

새로운 메뉴를 창조하는 방법중에 하나가 되지 않을까

이상, 카페메뉴판 잘만드는 방법 및 디자인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료 : 예스24(카페창업ㄱㄴㄷ)

카페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원칙'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카페메뉴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생각이 멋져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카페창업하시는 분들께

해당 커피메뉴판 정리 생각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서 참고 : 카페창업 ㄱㄴㄷ

 

*위 내용은 별별의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웃추가, 공감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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